Life/Life Story

황사 발생시 해야할 일과 좋은 식품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황사의 원인과 해결책을 진단해 봅니다.

syc21pro 2010. 4. 9. 12:24
반응형


황사는 중국이나 몽골 등 아시아 대륙의 중심부에 있는 사막과 황토 지대의 작은 모래나 황토 또는 먼지가 하늘에 떠다니다가 상층 바람을 타고 멀리 한국 우리나라까지 날아오는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 황사에 마그네슘·규소·알루미늄·철·칼륨·칼슘 같은 산화물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따뜻한 봄은 반갑지만 황사는 언제나 불청객인것 같습니다. 황사가 심한날은 외출은 삼가 하시는게 좋고 부득이하게 외출시 마스크는 필수입니다. 특히 황사가 눈에 들어가 이물감을 느끼신다면 눈을 부비거나 소금물로 씻지 말고 인공눈물을 사용해 즉시 씻어내야 합니다.

황사 발생시에 꼭 해야하는 몇가지 권장 사항을 적어보았습니다.

1. 콘택트렌즈를 빼고 안경을 착용한다. 2. 외출 후 돌아와 손,발을 씻고 양치질을 한다. 3. 운동, 등산등 격렬한 실외 운동을 피한다. 4. 실외 활동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한다.

참고로 황사 마스크를 구입하실 때 꼭 KF80 인증인지 확인하세요. 더 좋은 것은 KF94, KF99등의 마스크가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다만 가격이 비싸는 단점?이 있습니다. ^^


황사에 좋은 식품이 있다고 합니다.

녹차에는 탄닌과 아미노산, 무기질, 섬유소 등이 풍부하여 순환기에 도움을 주는데,  환경호르몬인 다이옥신을 배출하는 효과와 더불어 기침을 해소시켜 주기 때문에  황사로 인한 호흡기 질환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도라지에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있어 기관지 밖으로 호흡기의 가래가 배출될 수 있도록 돕는데, 이로 인해 기침을 치료하고 폐의 기능을 회복시켜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양파에는 항알레르기 작용이 포함되어 있어 기관지 천식이나 두드러기, 피부발진에 도움을 주며 유황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황사먼지로 인해 체내에 쌓인 중금속을 배출시키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라면 황사에는 녹차, 도라지, 양파 모두를 섭취하면 가장 좋을 것 같지 않을까요? ^^


황사의 원인과 해결책은 무엇일까요?

많은 분들이 황사의 원인이 무엇이며 해결책은 없을까라는 생각을 하실 것입니다. 황사는 아주 우리 생활을 너무 불편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황사의 원인으로는 바람에 의해 퇴적된 모래와 진흙이 섞여 만들어진 뢰스(loess:황토)지대에서 주로 발생하는데, 대체로 건조지대와 반건조지대에서 모래폭풍과 같은 바람에 의해 일어난다고 합니다. 건조한 모래 먼지는 강한 바람이 불면 조금씩 위로 올라가고, 더욱이 강한 햇빛까지 쐬면 지열로 인해 대류가 생겨 그 부력으로 인해 떠오르게 됩니다. 올라간 입자 가운데 크고 무거운 것은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하고 부근에 떨어진다. 그러나 작고 가벼운 입자는 대기 상층까지 올라가 떠다니다가 상층기류를 타고 멀리까지 이동하여 아시아 전역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사막 지역이 가장많고 점점 사막화가 되는 중국에서 아무런 조치가 없다면 황사는 매년 더욱더 심각해 질것입니다.


황사의 해결책은 아직 까지는 특별히 정해져 있는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중국 정부의 무분별한 벌목을 막고 사막화를 막는 정책이 행해져야 할 것입니다. 마치 아프리카의 우림지대에서 생산되는 공기가 지구 전체 공기 생산량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듯이 중국의 사막화로 인한 황사 피해는 한 국가의 문제가 아닌 아시아 전체의 문제로서 다루어져서 하루 빨리 황사 문제가 해결 되기를 소망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