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립PC는 컴퓨터 하드웨어를 조금이나마 다루게되고 관심을 가지신 분들이라면 컴퓨터를 구매할때에 조립을 생각해보시게 될것입니다. 저도 조립되어있는 대기업 PC를 3번 정도 구매를 했었는데요. 과거에 컴퓨터가 200만원이 넘었던 것을 감안하면 지금의 컴퓨터 값은 많이 싸졌다는것을 실감하게 됩니다. 특히 노트북이 가벼워지고 가격도 저렴해졌다는 점에서 너무 좋은것 같습니다.
그러나 기술이 발전할수록 가격이 저렴해지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 이지만 컴퓨터를 살때 저렴하고 더 좋은 제품을 살려고 하는 것이 소비자의 당연한 심리일것입니다.
저도 예전에 컴퓨터를 사려고 몇일을 고민하면서 인터넷으로 주문을 하고 조립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아무튼 컴퓨터를 조립하기 위해서 고민하시는 분들 특히 조립을 하실려고 하시는 분들에게 조금 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적어봅니다.
위의 그림처럼 보듯이 대기업의 PC 를 같은 사양으로 조립을 할 경우에는 최대 40만원의 차이가 생긴다고 합니다. 물론 절대적인 가격차이는 아니지만 대기업이란 브랜드와 AS가 잘 된다는 점에서 큰 가격 차이는 감수 해야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스스로 컴퓨터를 AS 가능하시다면 (운영체제 설치 및 기본적인 하드웨어 교체만 하실줄 아신다면) PC를 조립하는것도 괜찮다고 생각이 됩니다.
CPU 는 크게 두가지로 Intel 과 AMD 제조사가 있습니다. 저도 예전에 AMD CPU를 사용했지만 지금은 Intel CPU 를 쓰고 있습니다. AMD 와 Intel 의 차이점이라면 각 제조사만의 방식이 틀리겠지만 컴퓨터 계산적인 면에서는 AMD 가 그리고 멀티미디어 작업 면에서는 Intel 이 더 나은 결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지금은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아직까지는 인텔(Intel)이 우세인듯합니다.
위 그림에서 보듯이 인텔은 i 쓰리즈가 유명합니다. i3, i5, i7 로 크게 나뉘어져있는데 저렴한 가격대에서 어느 정도 성능을 원하신다면 저라면 i5-3570 을 드립니다. 좀더 가능하시다면 i5-3570k 을 쓰셔도 되는데 그래픽 카드를 따로 사용하실거라면 내장그래픽이 좋은것이 필요가 없기 때문에 3570 으로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그런데 i7-3770 cpu 는 가격대가 아직까지는 10~20만원 정도 비싼것 같습니다.
만일 i3-3220 cpu 를 쓰신다면 인텔 B75 칩셋을 사용한 메인보드에 기본 2GB 메모리를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저렴한 가격대에서 조립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파워는 500W 이상이 좋습니다.
i5-3570 cpu 를 쓰신다고 하면 인텔 H77 칩셋 메인보드를 사용하시고 메모리도 4GB 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파워는 500W 이상이 좋구요.
그리고 i7-3770K cpu 를 사용하시면 인텔 Z77 칩셋을 사용한 메인보드와 8GB 메모리를 사용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파워는 600W 가 좋으며 85% 효율이 있는 브론즈 마크가 있는 파워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컴퓨터 조립은 CPU가 무엇으로 할지에 따라서 메인보드가 정해지고 그 메인보드에 따라서 메모리와 그래픽 카드 등의 스팩이 달라지게 됩니다. 아마도 cpu 가 이러한 점에서 가격대가 다른 부품에 비해서 비싸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컴퓨터 조립할때에는 다나와 나 팝스포유 등 컴퓨터 견적 기능을 이용하면 호환성있는 부품들로 해서 조립을 할 수가 있습니다. 컴퓨터 조립 시작할때가 처음 어렵고 다양한 종류의 부품들이 많아서 혼란스럽지만 조금 익숙해지고 최근 사양들을 하나씩 알아간다면 어렵지 않을것입니다.
이제 부터는 나만의 조립PC를 만들어 보도록 하자구요! ^^
참고로 컴퓨터의 성능을 최대한 올리기 위해서는 일반 하드디스크 보다는 SSD 를 이용하면 됩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SSD를 사용하고 있는데 부팅 속도가 엄청 빨라졌다는 것을 체감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
(이미지 자료출처)
'IT News > Comput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키에이지를 위한 다나와에서 추천하는 표준PC 소개 동영상 (저렴한 조립 컴퓨터) (1) | 2013.02.15 |
---|---|
음악 시디 (Audio CD)에서 mp3 추출하기 (10) | 2012.11.23 |
윈도우7 업데이트시 설치하면 치명적인 업데이트를 소개합니다. KB971033 (4) | 2012.07.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