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News/Mobile

어플을 설치할때 화면 오버레이가 감지가 되어서 설치가 않되거나 권한을 설정을 할 수 없는 경우에 대처 방법

skyLove1982 2017. 5. 10. 20:23
반응형
가끔 어플을 설치하다 보면은요.. 특정 어플에서는 특정 권한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카메라나 음성녹음과 같은 권한을 필요로 할 수가 있는데요. 그런데 이러한 권한을 필요로 하는 어플을 설치하다보면 화면 오버레이가 감지가 되어서 실행이 비 정상적으로 되거나 실행이 멈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어플의 권한 문제 때문이죠. 쉽게 말해서 사진을 예쁘게 찍어주는 어플의 경우에는 파일을 저장해야 하기 때문에 파일 시스템의 읽기, 쓰기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사진을 찍으려면 카메라로 부터 영상을 얻어야 하는데 바로 이 때 카메라에 대한 권한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권한을 어플이 획득함에 있어서 '화면 오버레이' 문제 때문에 불편하더라구요.

화면 오버레이란 간단히 생각하면 화면 위에 그리기?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제 짐작이지만 다른 어플 위에 다른 뭔가를 그릴 수 있는 권한??이 아닌가 생각이 드는데요. 이러한 '화면 오버레이 감지됨' 문제는 대부분 이미 설치되어 있는 어플이 충돌?하는 경우가 많은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원인은 사용자의 눈 건강을 위해서 휴대폰 스크린의 생각을 변경해 주는? 블루라이트 어플이 ON 이 되어있는 경우가 되부분이구요. 만약이 블루라이트 어플이 없다고 한다면.. 설치되어 있는 어플중에 클린 마스터, 블루스크린필터, CM락커, 알송, CM Locker, CM Security, 런처 관련 앱 등이 하나씩 지워보면서 테스트를 해 보는 방법 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위에서 언급했던 프로그램이 없는데도 '화면 오버레이 감지됨'이 지속이 된다면 설치되어있는 어플이긴 한데 그 어플이 무엇인지 알 수가 없는 경우에 다 지우고 할 수도 없는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바로 현재 실행이 되고 있는 어플중에 반드시 있기 마련인데요. 현재 알림을 보내오는 어플이 무엇인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 'ES 파일 탐색기' 라는 어플이 있는데요. 어플을 설치할때 보니.. ES 보안검색?이라고 표시가 되면서 어플을 검사?하는것 같더라구요. 바로 이때 혹시 이 어플 때문에 문제가 된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백신 프로그램도 아닌데 다른 어플이 설치 될때에도 실행이 되면서 검사?를 한다는 것이 좀 이상하게 생각이 들었거든요.

그래서 플레이스토어에서 설치된 어플을 지우고 (어플을 지울 때 플레이스토어에서 설치된 어플을 검색해서 지울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설정-> 어플리케이션 관리자에서 삭제를 하지만요) 다시 아까 설치를 시도했던 어플을 실행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어플의 권한 획득 메시지가 나오면서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더라구요. 예전에도 이러한 비슷한 경험이 있었는데 그 때마다 문제가 되는 어플 찾는게 일이더라구요.

메시지 앱 또는 크린마스터와 같은 청소어플 그리고 블루스크린 관련 어플 등 이러한 어플들이 바로 '화면 오버레이' 문제를 일으킨다는 것을 기억하시면 다음에는 이러한 원인을 찾아서 해결 하실 수가 있으실 거라 생각이 듭니다. 아무튼 이러한 화면 오버레이 문제로 더이상 저와같이 시간을 허비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나 추가적으로 알게되시는 어플들 이름을 알게 되시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아래의 링크는 삼성에서 알려주는 화면 오버레이 문제 해결 방법으로 간단하게 해결이 가능한것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것은 어플을 찾아서 지우셔야 됩니다.


http://www.samsungsvc.co.kr/online/diagnosisgoVw.do?domainId=NODE0000033866&node_Id=NODE0000124957&kb_Id=KNOW000003439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