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News/Computer

[가성비 컴퓨터파워추천] 잘만 MegaMax 600W 80PLUS STANDARD 파워 셀프 교체 리뷰

skyLove1982 2020. 9. 23. 00:13
반응형

현재 사용하는 컴퓨터 본체가 조립한지 5~6년이 넘어가고 있는데요. 파워 내부안에 먼지도 많이 생기고 전체적인 성능은 아무래도 사용기간이 지날수록 조만간 문제가 생길것 같아서 새로운 파워서플라이를 살펴보았는데요. 기존에 사용하던 파워서플라이는 엑벨(AcBel) G500 인데요. 컴퓨터 조립할 당시에 지인의 추천으로 구매를 했었는데요. 지금까지 문제는 없었다고 사용을 했었는데요. 그런데 이번에 새롭게 파워를 잘만(ZALMAN) MegaMax 600W 80PLUS STANDARD 로 교체를 해 보고 나서 기존의 파워에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것은 제가 USB3.0 포트에 USB 잭을 연결하여서 여러개의 USB 포트를 연결할 수 있는 제품을 사용을 하는데요. USB3.0 포트에 외장하드를 연결하여서 사용을 하면 추가적으로 또 USB 를 연결하면 기존에 사용하던 USB 포트에서 인식장애가 발생하였습니다. 아마도 파워가 부족했던것 같기도 하고 아니면 전류의 안정성이 떨어져서 그런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무튼 새로운 잘만 80PLUS 600W 파워로 교체하고나서는 USB3.0 포트에 2개 이상 연결을 해도 정상적으로 인식이 가능하고 가성비파워로 정말 좋습니다. 그래서 기존에 사용하던것은 추후에 테스트용으로 남겨두기로 하였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저의 파워 교체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잘만 MegaMax 600W 80PLUS STANDARD 파워 소개

영상링크 : youtu.be/iY4WI6DJ6Ho

 위의 영상을 보시면 잘만에서 제작한 600W 파워 서플라이인데요. 80PLUS 를 획득한 고효율 제품입니다. 제가 테스트 해본 결과 예전에는 500W 로도 무난했지만 지금 그래픽 카드의 성능과 안정적인 파워서플라이 사용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600W 는 되어야 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내용처럼 제품의 무상 품질보증 기간을 6년이라면 기존의 최대 5년 이라는 보증기간보다 1년이 더 긴데요. 그 만큼 제품에 대한 자부심과 신뢰가 있기 때문이라 생각이 듭니다. 또한 해외의 마이크로닉스 나 AcBel 과 비교해보았을때 제 개인적인 생각일 수도 있겠지만 성능과 가격면에서 잘만은 최고의 가성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업체인 잘만테크에서 만들기 때문에 AS 는 걱정 않해도 될것 같습니다. 세부적인 파워 커넥터는 위의 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MegaMax 600W 80PLUS STANDARD 구성

잘만 MegaMax 600W 80PLUS 박스 정면 - 6년 무상 품질보증
잘만 MegaMax 600W 80PLUS 측면 - 80Plus Standard 230V EU
잘만 MegaMax 600W 80PLUS 파워 커넥터
잘만 MegaMax 600W 80PLUS 파워 뒷면
잘만 MegaMax 600W 80PLUS 파워 팬
잘만 MegaMax 600W 80PLUS 측면

새로운 파워로 교체했습니다.

데스크탑 본체에서 기존의 파워를 떼어내야 하는데요. 파워가 장착된 위치는 본체의 종류에 따라서 다른데요. 저의 경우에는 본체 윗부분에 있지만 다른것은 본체의 하단 부분에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파워 서플라이잭이 어디에 연결되었는지 확인하시면 쉽게 아시겠죠?

기존에 사용하던 AcBel 500W 파워가 장착이 된 데스크탑 본체
파워 공기 흡입구에 먼지가 많이 끼어있는 모습
파워를 떼어내기 위해서 본체의 뒷부분의 나사를 푸는 모습

파워를 떼어내고 메인보드에 연결된 파워의 코넥터를 일일히 떼어내었습니다. 처음 하시는 분은 잘 모르실 수도 있지만 저는 조립을 해본적이 있어서 그나마 쉽게 커넥터를 제거 했습니다.

본체에서 기존에 사용중이던 파워를 완전히 분리한 모습

이제 새로운 파워서플라이인 잘만 MegaMax 600W 80PLUS 를 장착해보겠습니다.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다행히 기본적인 ATX 파워 규격이라서 정확하게 나사 위치도 일치하게 장착하였습니다. 그 다음에는 파워로 부터 나오는 각각의 커넥터를 메인보드에 연결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첫번째로 메인보드에 연결하는 파워 커넥터는 24핀(20+4)으로 쉽게 찾을 수가 있는데요.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제가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것과 같이 연결이 잘 되었습니다.

메인보드에 파워에서 나오는 Mainboard(20+4) Power Connector 를 연결한 모습

두번째로 CPU 파워 커넥터를 연결해야 하는데요.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8핀과 4핀으로 되어있습니다. 참고로 8핀짜리 2개로 되어있는 선이 있는데요. 그것은 그래픽 카드 같은 PCI Express 커넥터 이기 때문에 주의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잘만 MegaMax 60W 80PLUS 의 CPU 파워 커넥터

CPU 근처에 CPU 파워 커넥터가 있는데요.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빨간색 사각형 모양으로 표시된 부분에 연결을 하였습니다. 참고로 이 선을 연결을 않하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아주 오래전에 이걸 빼놓고 부팅화면이 않나와서 당황했던 일이 있었는데요. 아무튼 커넥터 연결을 쉬운데 선을 말끔하게 정리하는라 시간이 많이 걸리는것 같습니다. 또한 먼지 청소까지 하느라 시간이 더 걸렸습니다.

메인포드에 8핀 CPU 파워 코넥터를 연결한 모습

이제 SATA  파워 케넉터를 연결해야 하는데요. 제가 SSD 를 2개 사용하고 있어서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연결하였습니다. 빨간색 네모 모양으로 표시된 부분처럼 SATA 파워 케이블 하나를 가지고 연결하였습니다. 참고로 하나의 케이블에는 3개의 SATA 를 연결할 수 있고 총 2개의 SATA 파워 케이블이 있기 때문에 총 6개의 SATA Power Connector 가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그래픽카드에 PCI Express (6+2) 파워 커넥터를 연결해야하지만 제가 사용하는 그래픽카드는 고사양이 아니라서 그런지 파워가 따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혹시 그래픽 카드에 파워를 연결하는 종류를 사용하시면 PCI Express 파워 커넥터를 연결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본체 케이스에 열을 순환시켜주는 팬이 있는데요. 제것에는 전면에 3개가 있습니다. 이 팬들은 Peripheral IDE Power Connector 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본체에 연결되는 커넥터를 찾아서 연결해주면 모든 파워 커넥터의 연결이 완료가 됩니다.

본체에 있는 팬에 파워를 연결하는 Peripheral IDE 잭을 연결한 모습

파워서플라이의 전원 버튼을 ON 시킨후에 본체의 전원 버튼을 누르면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이렇게 파워 또는 그래픽 카드 등의 부품을 바꾸거나 내부 먼지 청소를 하게되면 컴퓨터 전원을 켜도 모니터에 화면이 않나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대부분은 정전기 때문에 그러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파워의 전원을 OFF 시킨후에 메모리를 뺀 후에 금속 부분을 지우개로 한번씩 닦아주고 다시 파워 전원을 ON 시키면 정상적으로 모니터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물론 다른 경우에 문제가 생겨서 그럴수도 있는데요. 혹시나 컴퓨터 전원을 켠 후에 Num Lock 과 같은 키보드의 불빛이 들어오게 되면 정상적으로 부팅이 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는 주변 기기나 모니터의 정상 유무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파워 장착과 메인보드와 모든 파워 커넥터 연결을 마무리 후 전원을 ON 시킨 후 정상 동작합니다.
파워를 본체에 연결할때 사용하는 나사와 내부 선 정리를 위한 타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품의 특장점 : 가성비파워

잘만 MegaMax 60W 80PLUS를 컴퓨터파워로 추천하는 몇 가지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번재는 80Plus Standard 230V EU 인증을 통해서 파워서플라이의 안정된 효율 성능을 보장합니다. EMI 노이즈 필터가 적용되어 노이즈가 억제 됩니다. 그리고 스위칭 트랜스 방식을 적용하여 입력부의 전류를 과부하와 과전류 없이 안정적으로 출력부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합니다. 또한 최대 열률 98%의 액티브 PFC 방식으로 균일하고 안정적인 출력과 높은 에너지 효율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제품의 발열이 적고 변동폭을 최소화한 고품질의 전원 공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마음에 듭니다.

두번째로 싱글레일 설계로 최대 +12V 540W 가용력 90% 출력을 내어 시스템 내부 주요 부품인 CPU와 그래픽 카드에 안정적인 전압을 공급합니다. 또한 고성능 105℃ 캐패시터를 사용하여 높은 전압과 온도에서 파워서블라이가 안정적인 효율을 낼 수 있으며 알류미늄 히트 싱크가 듀얼로 적용되어 내부 발열이 최소화 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세번째로 잘만 MegaMax 60W 80PLUS친환경 제품을 뜻하는 RoHS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이 인증은 유럽으로 수출되는 전자제품에 대해 10가지 유해물질의 함유량이 기준치 이하일 때만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컴퓨터 파워 서플라이 안정성을 위해서 4가지(OPP, OVP, UVP, SCP)의 보호 회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또한 다수의 국내 및 해외인증을 획득했습니다. 또한 강력하고 안전한 HDB 베어링이 적용된 120mm 쿨링 팬을 사용하여 조용하고 부드럽게 최적의 쿨링 성능을 제공합니다.

결론

CPU 쿨링 팬으로 유명한 잘만에서 다수의 국내와 해외 인증을 받고 다양한 보호 회로 등 정말 이번 리류를 하게 되면서 잘만 파워서플라이의 신뢰가 많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더구나  6년 무상 품질보증이라는 것은 그 만큼 제품에 대한 신뢰가 있기에 가능한 약속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뛰어난 성능과 효율에 비해서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혹시 가격대비 스팩 최고의 가성비를 가진 파워 서플라이를 찾으신다면 이 제품을 사용해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제품 구매 링크 : prod.danawa.com/info/?pcode=10174200

 

[다나와] 잘만 MegaMax 600W 80PLUS STANDARD

최저가 47,680원, 현금최저가: 45,800원

prod.danawa.com

 

 

다나와 체험단에서 제공받아 실제로 체험한 솔직한 리뷰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