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폰에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또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내비게이션 어플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예전에는 대부분의 내비게이션 어플들이 유료이거나 또는 같은 통신사 고객에게만 제공하였던 어플을 이제는 무료로 배포하게 되었습니다. 그중에서 제가 써본 내비게이션 어플 3개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물론 다른 어플들도 많았지만 유저 인터페이스와 그래픽 처리 그리고 마지막으로 운전자에게 경로를 잘 알려주는지를 평소에 꼼꼼히 챙기는 편이라서 별로라고 생각이 드는 어플들은 다 지우게 되었습니다.
1. 아틀란
그중에서도 쓸만한 어플 3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선은 제가 첫번째로 사용해본 어플은 '아틀란' 입니다. 예전에 2D 맵만 지원했던 기존의 내비게이션 어플에서 그래도 쓸만한 3D 맵을 지원하여서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버전이 업데이트 되어서 꽤 괜찮은것 같습니다. '맵퍼스(MAPPPERS)' 에서 만들었으며 대한민국 최고 Full 3D 지원한다고 하는데요 3D 랜드마크가 지도에 표시가 됩니다. 그리고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하여 실시간 최적길을 보여주며 빅데이터 기반의 지도에서 바로 맛집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인데요. 복잡한 갈림길에서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표시를 해 줍니다. 맛집 정보는 메뉴, 영업시간, 블로그 리뷰까지 모든 정보를 확인 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다녀온 곳과 담아둔 곳이 지도 이에 펼쳐집니다. 그리고 내비의 기본 기능인 과속카메라 정보를 알려줍니다.
아틀란을 설치하시려면 구글 플레이에서 '아틀란'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설치후 실행하시면 위에서 2번째 이미지와 같이 아틀란 로고 이미지가 나오고 현재의 위치를 기준으로 지도가 표시가 됩니다. 왼쪽 상단의 설정 버튼을 자동차 아이콘을 변경하거나 차량 종류, 그리고 경유인지 디젤인지 그리고 하이패스를 사용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설정해 줄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내비게이션의 길 안내를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정보가 되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안전운전모드를 누르면 아래에서 2번째 이미지와 같이 간단한 과속카메라 정보 등 기본적인 정보를 알려줍니다. 그리고 상단 위쪽에 주황색 동그란 LIVE 버튼을 누르면 아래의 3번째 이미지와 같이 주의에 있는 음식점, 커피숍, 학교 및 건물, 주차장, 주유소의 리스트가 표시가 됩니다. 이러한 기능은 처음 가는 장소에 매우 유용할 것 같습니다.
만약에 주유소를 간다고 했을때 주유소를 선택하면 두가지의 옵션이 뜨게 되는데요. 첫번째는 최적길 아니면 최저통행료길로 표시가 됩니다. 이러한 기능은 고속도로 요금을 피하여서 다른 길로 갈 수 있도록 안내를 해줄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개인적으로 고속도로를 애용하는 편이라서.. 아무튼 길을 몰라서 고속도로 요금을 더 내야하는 경우는 피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길 안내 화면을 보시면 아래에서 3번째 이미지와 같이 어느 부분은 녹색인데 어느 부분은 빨간색.. 그리고 어느 부분은 노란색인데요.. 이것은 다른 내비게이션 어플과 마찬가지로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하여 도로가 어느 정도 정체가 되는지를 표시하는 것입니다. 즉 빨간선으로 되어있는 부분에서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의미합니다.
아틀란 내비게이션 어플의 안내를 종료하시려면 우측 하단의 설정 버튼을 눌러서 안내종료를 누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른 곳을 검색하시려면 지도를 한번 터치를 하시면 검색 박스가 나오게 됩니다. 이것으로 간략하게 아틀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 KT 내비
두번째는 KT 내비인데요. 제작사는 KT 이며 내이게이션 제품으로 유명한 아이나비와 함께 만든것 같습니다. KT 내비 또한 예전에는 유료였지만 무료로 바뀌었구요. 최근에 업데이트 되면서 블랙박스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KT 사용자에게는 가장 반가울 소식인데요. KT 고객은 가입한 요금제와 관계없이 데이터 무료로 내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금 무료 혜택은 추가 신청 절차 없이 2017년 03월 01일 부터 KT 내비만 실행하면 자동으로 제공된다고 합니다. 기존에는 데이터가 많이 사용되면 어쩌나 걱정을 했는데 KT 사용자는 이제 더 이상 고민이 없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 업데이트 된 기능으로 타임머신(시간예측), 주행 중 자동읍답 기능추가, 신규안내 음성 적용(발랄한/부드러운 음성 교체), 주행화면, 검색화면 일부 개선(망고플레이트 맛집 정보 연동), 환경설정 항목 추가 등의 기능이 되었는데요. 자세한건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KT 내비' 검색하셔서 설치하시면 되구요. 실행하시면 바로 현재 위치의 지도가 로딩이 됩니다. 그리고 화면 맨 하단 중앙에는 검색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2번째 이미지 참조) 그리고 검색을 위해서 클릭하시면 아래서 3번째 이미지와 같이 주유소, LPG, 주차장, 세차장, 음식점, 숙박, 대형마트, 편의점, 병원, 약국, 은행/ATM, 화장실 등의 카테고리가 나오고 하나를 클릭하시면 근처에 있는 모든 것들이 아래서 4번째 이미지와 같이 지도에 표시가 됩니다. 그리고 그 지도를 클릭하시면 바로 길을 찾으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망고 플레이트 추천 맛집' 을 클릭하시면 추천하는 맛집 정보가 뜨고 각 맛집의 평점과 함께 정보가 표시가 됩니다.
만약에 목적지를 선택하시고 길 찾기를 누르시면 기본적으로 추천경로를 안내 받게 되는데요. 경로옵션을 누르시면 최소시간, 무료경로, 고속도로(우선), 최단거리, 이륜차경로(자동차전용제외) 등의 옵션으로 안내 받을 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내지도에서 화면을 클릭했을때 상단에 빨간색으로 검색어를 입력하라고 하는데요. 맨 왼쪽의 설정 버튼을 누르시면 아래서 2번째 이미지와 같이 타이머신, 블랙박스, HUD 등 설정을 하는 메뉴가 나옵니다. 교통정보는 실시간 정보를 지도에 표시하여 주는 것이며, 블랙박스는 현재 시간을 기준으로 이전 5분~10분 정도(설정을 통해 변경가능) 음성과 영상을 녹화 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HUD 는 차량 유리창에 반사를 시켜서 볼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인데요. 아시는 분은 쓰셔도 될텐데요. 초행길이신 곳에서는 사용하시기 힘들것 같습니다. 아무튼 내비게이션 어플에 블랙박스 기능이 있으니 참 좋은것 같습니다. 자세한것은 환경설정을 통해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KT 내비에서는 지도 정보를 미리 다운로드 받아서 안내를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또는 스트리밍으로 지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받아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다만 데이터 통화료가 발생이 많아질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여 주세요. 다만 KT 사용자는 무료이구요~ 아무튼 화면에 표시되는 지도 그래픽도 나름 깔끔하고 심플합니다.
3. T map (티맵)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어플은 바로 T map (티맵) 입니다. 내비 어플에 대해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티맵은 예전에 유료 였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어플이라고 들었습니다. 저도 예전에 설치해보고 싶었던 어플중에 하나죠. 아무튼 다행히 (정확한것은 아니지만) 티맵이 2016년 중반쯤에 무료로 오픈이 된것 같습니다. 그리고 심지어 알뜰폰 까지 무료라고 합니다. 아틀란이나 KT 내비가 알뜰폰에서 실행이 잘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SKT 에서 통신사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니 정말 좋은것 같습니다. 참고로 SKT 사용자는 윈스토어(www.onestore.co.kr)에서 SKT통신사용 T map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단, 윈스토어 미지원 단말기 이용자는 상관없음)
티앱의 제작사는 SK 텔레콤(telecom)이며 많은 사용자들이 SK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지 지도에 관한 피드백이 잘 이루어져서 일까요? 아무튼 무료화가 되어서 늦었지만 이제서야 설치해보고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업데이트의 내용을 보면 사용자들이 직접 뽑은 새로운 목소리로 고음질의 명확한 음성 안내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남성, 여성 목소리 선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새로 디자인된 고속도로 모드, 고속도로 내 주요정보를 알려주는 전광판 기능이 있으며, 야간모드, 가로/세로 자동회전, 주행 중 전체화면 보기 등 편리한 기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메인 화면에서는 자주 가는 3개 장소까지의 소요시간을 보여주고 운전습관 점수, 소리 설정, 주변 최저가 주유소 등 유용한 정보를 실시간을 제공 해준다고 합니다. 검색기능 또한 음성으로 편리하게 검색을 할 수가 있으며 주요 장소의 주차장 및 입구를 모아서 제공하고, 지도에서 편리하게 목적지를 설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티맵의 장점 중에 하나가 목적지 외에 경유지를 2~3 곳을 더 추가할 수가 있는데 이 점은 참 좋은것 같습니다. 물론 다른 어플도 이러한 기능이 있지만 지도에서 장소를 눌러서 경유지로 등록하는 기능적인 인터페이스가 좋은것 같습니다.
티맵을 설치하기 위해서 구글 플레이에서 '티맵' 또는 'T map' 이라고 검색하시면 되는데요. 설치를 하시면 처음에 '서비스 제공 약관 동의' 가 나오는데요. 저는 기본적인 필수사항만 체크를 하였습니다. 선택이라고 되어있는 부분은 않하셔도 됩니다. 아무튼 티맵을 실행하시면 위에서 3번째와 같은 이미지와 같이 표시가 됩니다. 그래픽도 나쁘지 않고 좋습니다. 그리고 아래에서 1번째 이미지와 같이 아까 앞에서 언급했던 경유지 추가 부분인데요. 지도에서 표시되는 음식점, 영화관, 주차장, 아파트 등을 한번 클릭하시면 정보가 나오는데요. 그것을 다시 클릭하시면 경유지로 추가할지 목적지로 할지 설정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 티맵의 기본 화면은 아래서 3번째와 같은 화면인데요. 최근에 갔던 장소들이 표시가 되고 그 장소를 클릭하면 바로 길 안내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또는 주변을 클릭하셔서 주변의 주유소를 찾아 볼 수도 있으며 검색창에 마이크를 클릭해서 음성으로 검색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니면 검색창 왼쪽에 지도가 펼쳐진 모양?을 클릭하시면 현재의 위치를 기준으로 지도가 표시가 됩니다. 그리고 안전운전 모드를 하시려면 '주변' 오른쪽에 점이 3개 있는 설정 버튼을 누르시면 메뉴가 나오는데요. 거기서 '안전운전'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언제갈까'를 누르시면 도착지와 도착시간을 정하면 언제 출발해야하는지 계산을 해서 알려줍니다. 그리고 '블랙박스'를 누르시면 블랙박스 영상을 녹화할 수가 있는데요. 다른 어플과 다르게 티맵에는 '충격 감지 녹화 영상' 기능이 있습니다. 물론 주차할때 사용하면 좋지만 대부분의 폰은 가지고 다니니까 사용할 일은 별로 없을 수도 있겠네요.
아무튼 참으로 다양한 어플들이 참 많은데요. 각 각의 기능들이 많고 장점과 단점들이 있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내비게이션을 정확하게 볼 줄 알아야 된다는 것입니다. 저도 운전을 해보면 여기쯤에서 가야하는지 고민하다가 그만 지나쳐서 다시 돌아오기도 하거든요. 물론 운전을 잘 하시는 분들은 그럴일은 없으시겠지만요ㅠㅠ 아무튼 또 하나 어려운것 중에 하나가 여러개의 길로 갈라지는 길에서는 어떤 내비가 잘 길을 안내하는냐가 제일 관건일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러한 부분을 잘 고려하셔서 내비를 잘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저는 티맵을 몇번 사용 안해봐서요.. 좀 더 사용해보고 다른것은 지우고 내비 한개만 남길려고 합니다~ 최종 남는 어플이 어떤건지는 나중에 알려드릴께요~^^